IBM Watson 개발 입문
여러분 이번에는 개발 관련 소식을 전하려고 합니다.
이번에 저도 Watson이라는 녀석을 공부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이곳저곳 기웃거리고 자료도 모으고 있지요
그러나 github에 등록된 내용이 있어서 이곳에 공유 하려고 합니다.
https://github.com/Charlesma/Watson_Begin
제목 : 왓슨을 이용한 인공지능 서비스 입문
제목부터가 먼가 있어 보이지 않나요????
원래 일본 서적인데 한국어로 번역되서 나온것 같습니다.
아래와 같이 일서라는 표현으로 정보가 있습니다.
일서 <처음 만나는 왓슨: API 활용과 실전 프로그래밍> (初めてのWatson: APIの用例と実践プログラミング)
자 그럼 Watson이 왜 새로운 녀석인가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IBM Watson 서비스는 절대 인공지능은 아닙니다. ( 제 개인 적인 견래하고 생각해주서도 무방합니다. )
Watson 은 딥러닝 이라는 형태를 통해서 사용자에게 특정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하나의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입니다.
예를 들어 Watson 에는 Conversation(대화)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 녀석은 개발자가 미리 정해진 문장 구조를 입력합니다. ( 입력하는 개발 툴도 이미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합니다. )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볼까요??
아래는 대화 서비스를 통해서 피자를 주문하는 간단한 문장 시나리오를 만들어 봤습니다.
1. 피자를 주문하려고 합니다. 우리 동네가 XX인데 배달되나요?
1-1 네 고객님 현재 주문 대기 시간은 20분 정도이며, 배달 가능합니다. 필요하신것이 있나요?
2. 저는 콤비네이션 피자를 주문하려고 합니다.
2-1 네 고객님 콤비네이션 피자 말씀이군요
2-2 피자 사이즈와 추가 주문을 말씀해주세요
3. 콤비네이션 피자 라지 사이즈로 주시구요, 빵은 보통으로, 그리고 음료수는 콜라로 부탁합니다.
3-1. 네 고객님, 주문하신 내용 확인하겠습니다.
3-2. 주문은 콤비네이션피자, 라지 사이즈, 빵은 보통, 음료는 콜라 맞으신가요? 추가 주문은 없으신가요?
4.네 그대로 주문 부탁합니다. 결재는 카드로 부탁합니다.
4-1 네 고객님, 배달원 분에게 전달하겠습니다.
4-2 배달 예상 시간은 20분 정도 예상됩니다.
그러면, 이런 문장을 어떻게 Watosn에게 알려줄까요???? 그리고 문장에 대한 이해는 어떻게 할까요???
위에 설명드린 클라우드 기반 툴에 위의 문장 구조 전체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상황에 따른 시나리오를 정의 합니다.
이때 가능한 많은 문장이 입력될 수록 Watson은 좀더 명확하게 문장을 구분합니다.
예를 들어 위에 없는 "나는 콤비네이션 피자를 원해" 라는 문장이 입력한 문장에 없더라도 watson은 자체 학습을 통해 유사한 패턴으로 자동 맵핑해줍니다.
이런 구조를 통해서 사용자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입력한 내용은 또다시 watson이 학습할수 있는 데이터로 제공되서 계속적으로 똑똑해 지는 형태로 발전하게 됩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이해하고 있는 Watson 대화 서비스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입니다.
이제 입력과 출력이 정해졌으므로 이 서비스는 xml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럼 개발자들이 알아서 api를 활용한 서비스를 만들면 되겠죠???
책소개를 하려다가 conversation 서비스에 대한 소개까지 와버렸네요 ^^
하여간 이런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소개 책입니다.
공부하실려고 하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아래는 위의 URL에 나와 있는 내용입니다.
============================================
왓슨을 이용한 인공지능 서비스 입문
챗봇, 이미지 인식, 음성 인식, 자연어 서비스 등을 위한 왓슨 API의 이해와 활용
어려운 수식이나 이론 없이도 손쉽게 인공지능 앱을 만들 수 있다! 왓슨 무료 평가판으로 쉽고 빠르게 만들어보는 인공지능 서비스 맛보기
기획의도
<제퍼디!> 퀴즈쇼에서 인간을 누르고 1등을 거머쥐고(https://youtu.be/LZv3FN4VI7M) 올해 2017윔블던 테니스대회와 콜라보하여 경기에 재미를 불어넣으며(http://naver.me/x4klK4nI) 리들리 스콧 감독의 <모건> 예고편을 제작한 것으로도 화제를 모은 왓슨(http://v.media.daum.net/v/20160902031004213). IBM이 구축한 왓슨(Watson)의 학습데이터와 API를 활용하면 클라우드 상에서 손쉽게 음성/이미지 인식, 챗봇, 자연어처리, 검색 및 평가, 성향 평가 등의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 국내에서도 병원의 항생제 남용방지 앱이라든가, 백화점 등의 대화용 로봇, 온라인 쇼핑몰이나 금융회사의 챗봇, 얼굴 이미지 인식 앱, 검색 앱 등 여러가지 인공지능 앱과 서비스가 상용화 된 바 있습니다.
- 참고 기사 <제퍼디 쇼 이후 왓슨의 발전 현황> http://www.itworld.co.kr/news/101604
이 책의 기획/출간 의도로는 IBM 왓슨의 간단한 사용 예를 통해 실제로 챗봇, 이미지 인식, 음성인식(시리 같은), 자연어 처리 인공지능 앱을 만들어봄으로써 복잡한 수식이나 이론 없이도 인공지능 서비스를 손쉽게 구축하고 입문해볼 수 있는 책입니다.
독자대상
인공지능 서비스에 관심 있으며 직접 만들어보고 싶은 IT엔지니어은 물론, 간단한 코딩 상식이 있는 일반인
목차
1장 왓슨을 이해하기 위한 6가지 궁금증
1.1 왓슨은 인공지능인가?
1.2 왓슨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1.3 왓슨을 도입한 사례는 바로 재현 가능한가?
1.4 왓슨은 어떻게 동작할까?
1.5 왓슨을 간단히 사용해 볼 수 있을까?
1.6 한국어 서비스를 지원하나?
2장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
2.1 인공지능의 역사
2.2 현대의 인공지능: 제3차 인공지능 붐
2.3 왓슨과 인공지능
2.4 왓슨과 타사 인공지능 서비스 비교
3장 왓슨 체험해 보기
3.1 블루믹스란
3.2 블루믹스의 계정 생성
3.3 음성 인식 서비스를 사용해 보자
3.4 자연어 분류 서비스를 사용해 보자
4장 왓슨의 주요 서비스
4.1 왓슨 API의 개요
4.2 왓슨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한 준비사항
4.3 자연어 분류
4.4 검색 및 평가
4.5 문서 변환
4.6 대화 서비스
4.7 음성 인식과 음성 합성
4.8 이미지 인식
4.9 그 밖의 왓슨 API
4.10 왓슨의 기타 서비스
5장 챗봇 만들기
5.1 노드레드
5.2 왓슨 서비스를 이용한 트위터 챗봇
5.3 NLC와 R&R 준비
5.4 노드레드로 챗봇 개발
5.5 추가 기능
6장 이미지 인식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6.1 이미지 인식
6.2 모나카
6.3 얼굴인식 앱 개발
7장 왓슨의 미래
7.1 왓슨의 활용 가능성
7.2 스스로 지능 올리기
7.3 두뇌 연결하기
7.4 인지 컴퓨팅
출간일
2017년 10월 20일
원서정보
일서 <처음 만나는 왓슨: API 활용과 실전 프로그래밍> (初めてのWatson: APIの用例と実践プログラミング)
- 다양한 샘플을 추가적으로 제공하여 왓슨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IT&컴퓨터 > IT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7년 가상화페 순위 - 최고는 리플(XRP) (0) | 2018.01.04 |
---|---|
WCX 가상화폐, 가입시 무료 코인 제공 (0) | 2017.12.30 |
국내 가상화폐 전망, 은행권의 가상화폐 지원 (0) | 2017.12.30 |
XRP 리플 전망 연말 그리고 2018 (0) | 2017.12.30 |
블로그 파비콘 만들기 (ico) (0) | 2017.12.29 |